![자료제공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반응이 센 CBC뉴스ㅣCBCNEWS]](/news/photo/202209/432559_238468_4539.jpg)
[CBC뉴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휴마시스 3위 레고켐바이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8월 7일부터 2022년 9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30,9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867,860개와 비교하면 27.54% 줄어들었다.
2022년 9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엑세스바이오, 엔케이맥스, 노터스, 랩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EDGC, 바디텍메드, 크리스탈지노믹스, 피씨엘, 마크로젠, 퀀타매트릭스, 켐온,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대한과학, 일신바이오, 나노엔텍, 바이오톡스텍, 디엔에이링크, 모비스, 우정바이오, 엔젠바이오, 소마젠, 서흥, 파나진, 프리시젼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얼라인드, 디엑스앤브이엑스 순이었다.
1위, 씨젠 ( 대표 천종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0,755 미디어지수 804,544 소통지수 704,145 커뮤니티지수 705,370 상장지수 3,668,988 사회공헌지수 136,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 6,949,80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108,425와 비교하면 31.25% 하락했다.
2위, 휴마시스 ( 대표 차정학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6,495 미디어지수 651,568 소통지수 541,931 커뮤니티지수 508,853 상장지수 1,184,059 사회공헌지수 20,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 3,703,75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974,697과 비교하면 46.90% 하락했다.
3위, 레고켐바이오 ( 대표 김용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716 미디어지수 194,294 소통지수 176,034 커뮤니티지수 158,919 상장지수 2,405,647 사회공헌지수 82,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 3,237,41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96,374와 비교하면 7.41% 하락했다.
4위, 엑세스바이오 ( 대표 최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2,715 미디어지수 372,601 소통지수 321,054 커뮤니티지수 295,515 상장지수 1,175,615 사회공헌지수 92,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 2,700,20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70,415와 비교하면 42.18% 하락했다.
5위, 엔케이맥스 ( 대표 박상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6,630미디어지수 278,084 소통지수 240,376 커뮤니티지수 217,526 상장지수 1,557,713 사회공헌지수 44,3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 2,674,6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35,320과 비교하면 5.5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씨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867,860개와 비교하면 27.5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0.17% 하락, 브랜드 이슈 38.56% 하락, 브랜드 소통 25.86% 하락, 브랜드 확산 28.09% 하락, 브랜드 시장 18.16% 하락, 브랜드 공헌 39.3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