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게임 상장기업 2024년 11월 빅데이터 1위 크래프톤, 2위 넷마블, 3위 엔씨소프트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넷마블 3위 엔씨소프트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6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10월 14일부터 2024년 11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190,453개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379,619개와 비교하면 0.7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370 소통지수 380,653 커뮤니티지수 779,141 사회공헌지수 57,600 시장지수 6,022,8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56,59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391,115와 비교해보면 0.89% 상승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408 소통지수 484,626 커뮤니티지수 726,091 사회공헌지수 121,844 시장지수 1,750,3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0,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406,036과 비교해보면 3.10% 하락했다.
3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37,930 소통지수 234,237 커뮤니티지수 316,402 사회공헌지수 127,480 시장지수 1,674,5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0,60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250,273과 비교해보면 24.01%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094 소통지수 399,502 커뮤니티지수 608,103 사회공헌지수 55,007 시장지수 850,9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9,6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67,021과 비교해보면 16.26% 하락했다.
5위, 넥슨게임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372 소통지수 276,502 커뮤니티지수 473,814 사회공헌지수 132,588 시장지수 350,3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9,60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64,528과 비교해보면 17.12%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379,619개와 비교하면 0.7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93% 하락, 브랜드소통 13.99% 하락, 브랜드확산 2.22% 상승, 브랜드공헌 72.06% 상승, 브랜드시장 0.9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