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저축은행 2024년 11월 빅데이터 1위 SBI저축은행, 2위 OK저축은행, 3위 웰컴저축은행

2024-11-14     박준영 기자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OK저축은행 3위 웰컴저축은행 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4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2024년 10월 14일부터 2024년 11월 14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1,215,6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8,462,466개와 비교해보면 14.9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086 미디어지수 887,360 소통지수 1,070,548 커뮤니티지수 909,078 소셜지수 1,057,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43,3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556,950과 비교해보면 16.49% 상승했다.​

2위, OK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548 미디어지수 466,869 소통지수 512,046 커뮤니티지수 657,874 소셜지수 389,1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6,43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76,509와 비교해보면 3.21% 상승했다.​

3위, 웰컴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338 미디어지수 360,235 소통지수 354,837 커뮤니티지수 295,953 소셜지수 220,9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3,3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40,761과 비교해보면 10.69% 상승했다.​

4위, 한국투자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81,830 미디어지수 125,373 소통지수 182,328 커뮤니티지수 733,268 소셜지수 31,7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4,53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50,998과 비교해보면 53.73% 상승했다.​

5위, 페퍼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97,056 미디어지수 274,329 소통지수 257,247 커뮤니티지수 245,235 소셜지수 158,7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2,58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58,152와 비교해보면 56.89%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 ( 대표 김문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8,462,466개와 비교하면 14.9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35% 상승, 브랜드이슈 23.62% 상승, 브랜드소통 8.59% 하락, 브랜드확산 23.23% 상승, 브랜드소셜 27.3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보호하다, 대출하다, 채용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김혜자, 금융은 실전이야, 신용대출'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4.81%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