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2024년 11월 빅데이터 1위 한국인터넷진흥원, 2위 한국연구재단, 3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인터넷진흥원 2위 한국연구재단 3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2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14일부터 2024년 11월 14일까지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4,184,9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7,131,200개와 비교하면 26.0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인터넷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816 미디어지수 1,289,037 소통지수 830,003 커뮤니티지수 1,271,050 사회공헌지수 34,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3,29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678,736과 비교해보면 1.21% 상승했다.
2위, 한국연구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740,543 미디어지수 775,047 소통지수 939,253 커뮤니티지수 644,170 사회공헌지수 50,5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9,52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99,418과 비교해보면 65.82% 상승했다.
3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77,952 미디어지수 501,143 소통지수 743,833 커뮤니티지수 772,649 사회공헌지수 15,2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0,83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66,241과 비교해보면 97.97% 상승했다.
4위,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736 미디어지수 793,688 소통지수 253,354 커뮤니티지수 678,867 사회공헌지수 18,2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6,9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67,534와 비교해보면 6.80% 하락했다.
5위, 기초과학연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706 미디어지수 691,901 소통지수 387,994 커뮤니티지수 710,829 사회공헌지수 10,8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8,30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502,941과 비교해보면 27.64%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인터넷진흥원 ( 대표 이상중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7,131,200개와 비교하면 26.0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4% 상승, 브랜드이슈 12.65% 상승, 브랜드소통 22.24% 상승, 브랜드확산 53.94% 상승, 브랜드공헌 15.6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