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2024년 11월 빅데이터 1위 한국인터넷진흥원, 2위 한국연구재단, 3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24-11-14     박준영 기자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인터넷진흥원 2위 한국연구재단 3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2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14일부터 2024년 11월 14일까지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4,184,9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7,131,200개와 비교하면 26.0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인터넷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816 미디어지수 1,289,037 소통지수 830,003 커뮤니티지수 1,271,050 사회공헌지수 34,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3,29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678,736과 비교해보면 1.21% 상승했다.​

2위, 한국연구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740,543 미디어지수 775,047 소통지수 939,253 커뮤니티지수 644,170 사회공헌지수 50,5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9,52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99,418과 비교해보면 65.82% 상승했다.​

3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77,952 미디어지수 501,143 소통지수 743,833 커뮤니티지수 772,649 사회공헌지수 15,2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0,83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66,241과 비교해보면 97.97% 상승했다.​

4위,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736 미디어지수 793,688 소통지수 253,354 커뮤니티지수 678,867 사회공헌지수 18,2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6,9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67,534와 비교해보면 6.80% 하락했다.​

5위, 기초과학연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706 미디어지수 691,901 소통지수 387,994 커뮤니티지수 710,829 사회공헌지수 10,8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8,30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502,941과 비교해보면 27.64%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인터넷진흥원 ( 대표 이상중 )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7,131,200개와 비교하면 26.0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4% 상승, 브랜드이슈 12.65% 상승, 브랜드소통 22.24% 상승, 브랜드확산 53.94% 상승, 브랜드공헌 15.6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