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해운 상장기업 2024년 12월 빅데이터 1위 HMM, 2위 팬오션, 3위 대한해운

2024-12-30     박준영 기자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HMM 2위 팬오션 3위 대한해운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30일부터 2024년 12월 30일까지의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021,6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022,691개와 비교하면 12.4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MM 브랜드는 참여지수 856,367 미디어지수 873,766 소통지수 911,504 커뮤니티지수 819,538 시장지수 1,691,779 사회공헌지수 230,5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83,47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302,797과 비교해보면 25.12% 상승했다.​

​2위, 팬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671 미디어지수 319,212 소통지수 244,353 커뮤니티지수 499,687 시장지수 189,687 사회공헌지수 102,0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9,62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23,926과 비교해보면 14.03% 상승했다.​

3위, 대한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439 미디어지수 216,093 소통지수 177,929 커뮤니티지수 103,156 시장지수 56,882 사회공헌지수 103,7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9,22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17,293과 비교해보면 16.14% 하락했다.​

​4위, 흥아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791 미디어지수 162,515 소통지수 175,655 커뮤니티지수 105,193 시장지수 39,843 사회공헌지수 98,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4,77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26,712와 비교해보면 14.75% 하락했다.​

5위, 태웅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357 미디어지수 39,247 소통지수 51,335 커뮤니티지수 44,494 시장지수 11,445 사회공헌지수 56,9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8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1,231과 비교해보면 11.94%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2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HMM ( 대표 김경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HMM 브랜드는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2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022,691개와 비교하면 12.4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57% 상승, 브랜드이슈 11.37% 상승, 브랜드소통 11.19% 상승, 브랜드확산 14.11% 상승, 브랜드시장 16.96% 상승, 브랜드공헌 8.5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