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산림청 공공기관 2024년 12월 빅데이터 1위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위 한국임업진흥원, 3위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산림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위 한국임업진흥원 3위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산림청 공공기관 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30일부터 2024년 12월 30일까지의 산림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246,2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산림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419,924개와 비교하면 7.1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산림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산림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080 미디어지수 276,600 소통지수 119,352 커뮤니티지수 83,372 사회공헌지수 48,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3,4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91,228과 비교해보면 11.90% 상승했다.
2위, 한국임업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256 미디어지수 207,504 소통지수 124,500 커뮤니티지수 33,666 사회공헌지수 39,6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0,5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37,474와 비교해보면 7.72% 하락했다.
3위,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569 미디어지수 131,426 소통지수 155,899 커뮤니티지수 42,518 사회공헌지수 22,4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82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37,382와 비교해보면 21.43% 하락했다.
4위,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9,139 미디어지수 32,028 소통지수 51,121 커뮤니티지수 9,227 사회공헌지수 5,0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58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0,490과 비교해보면 23.05% 하락했다.
5위, 한국치산기술협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53,362 미디어지수 16,695 소통지수 68,631 커뮤니티지수 2,609 사회공헌지수 3,5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3,350과 비교해보면 11.34%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2월 산림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산림복지진흥원 ( 대표 남태헌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산림청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산림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419,924개와 비교하면 7.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65% 하락, 브랜드이슈 13.70% 상승, 브랜드소통 24.60% 하락, 브랜드확산 6.84% 상승, 브랜드공헌 29.3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