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전자제품 상장기업 2024년 12월 빅데이터 1위 LG전자, 2위 아남전자, 3위 휴맥스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LG전자 2위 아남전자 3위 휴맥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제품 상장기업 1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30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의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9,029,2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42,386개와 비교하면 15.95%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684,170 미디어지수 365,662 소통지수 460,135 커뮤니티지수 588,700 시장지수 4,705,517 사회공헌지수 150,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54,21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940,848과 비교해보면 22.22% 하락했다.
2위, 아남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40,352 미디어지수 41,030 소통지수 159,277 커뮤니티지수 88,942 시장지수 34,145 사회공헌지수 3,9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7,72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6,924와 비교해보면 19.81% 상승했다.
3위, 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4,390 미디어지수 87,749 소통지수 116,281 커뮤니티지수 65,095 시장지수 15,034 사회공헌지수 8,0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60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5,202와 비교해보면 35.82% 상승했다.
4위, 팅크웨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50 미디어지수 58,324 소통지수 127,333 커뮤니티지수 75,783 시장지수 30,378 사회공헌지수 7,1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71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7,225와 비교해보면 9.27% 상승했다.
5위, 가온그룹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45 미디어지수 31,472 소통지수 86,329 커뮤니티지수 46,269 시장지수 17,176 사회공헌지수 3,8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5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16,183과 비교해보면 1.22%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전자 ( 대표 조주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42,386개와 비교하면 15.9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4.90% 하락, 브랜드이슈 2.16% 하락, 브랜드소통 17.83% 하락, 브랜드확산 7.72% 하락, 브랜드시장 9.17% 하락, 브랜드공헌 20.4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