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2025년 1월 빅데이터 1위 근로복지공단, 2위 한국산업인력공단, 3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2025-01-16     박종규 기자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근로복지공단 2위 한국산업인력공단 3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2월 16일부터 2025년 1월 16일까지의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9,766,1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5,159,943개와 비교하면 18.3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1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건설근로자공제회,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잡월드,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사발전재단, 한국고용노동교육원, 학교법인한국폴리텍,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순이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근로복지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4,245 미디어지수 1,878,987 소통지수 2,246,909 커뮤니티지수 984,986 사회공헌지수 450,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05,6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356,503과 비교해보면 21.06% 상승했다.​

2위, 한국산업인력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8,846 미디어지수 699,707 소통지수 843,506 커뮤니티지수 722,570 사회공헌지수 220,6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5,3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82,164와 비교해보면 410.80% 상승했다.​

3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5,539 미디어지수 815,399 소통지수 394,774 커뮤니티지수 450,447 사회공헌지수 553,0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9,16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131,277과 비교해보면 7.60% 상승했다.​

4위, 건설근로자공제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0,305 미디어지수 490,746 소통지수 316,474 커뮤니티지수 259,526 사회공헌지수 50,2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7,27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60,333과 비교해보면 106.62% 상승했다.​

5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628,444 미디어지수 344,877 소통지수 700,167 커뮤니티지수 575,310 사회공헌지수 89,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7,97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15,336과 비교해보면 0.98%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1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근로복지공단 ( 대표 박종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5,159,943개와 비교하면 18.3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78% 상승, 브랜드이슈 23.79% 상승, 브랜드소통 28.38% 상승, 브랜드확산 7.82% 하락, 브랜드공헌 1.6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