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2025년 1월 빅데이터 1위 근로복지공단, 2위 한국산업인력공단, 3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근로복지공단 2위 한국산업인력공단 3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2월 16일부터 2025년 1월 16일까지의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9,766,1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5,159,943개와 비교하면 18.3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1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건설근로자공제회,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잡월드,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사발전재단, 한국고용노동교육원, 학교법인한국폴리텍,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순이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근로복지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4,245 미디어지수 1,878,987 소통지수 2,246,909 커뮤니티지수 984,986 사회공헌지수 450,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05,6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356,503과 비교해보면 21.06% 상승했다.
2위, 한국산업인력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8,846 미디어지수 699,707 소통지수 843,506 커뮤니티지수 722,570 사회공헌지수 220,6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5,3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82,164와 비교해보면 410.80% 상승했다.
3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5,539 미디어지수 815,399 소통지수 394,774 커뮤니티지수 450,447 사회공헌지수 553,0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9,16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131,277과 비교해보면 7.60% 상승했다.
4위, 건설근로자공제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0,305 미디어지수 490,746 소통지수 316,474 커뮤니티지수 259,526 사회공헌지수 50,2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7,27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60,333과 비교해보면 106.62% 상승했다.
5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628,444 미디어지수 344,877 소통지수 700,167 커뮤니티지수 575,310 사회공헌지수 89,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7,97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15,336과 비교해보면 0.98%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1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근로복지공단 ( 대표 박종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5,159,943개와 비교하면 18.3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78% 상승, 브랜드이슈 23.79% 상승, 브랜드소통 28.38% 상승, 브랜드확산 7.82% 하락, 브랜드공헌 1.6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