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2025년 2월 빅데이터 1위 하이브, 2위 JYP, 3위 카카오

2025-02-05     박종규 기자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하이브 2위 JYP 3위 카카오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월 5일부터 2025년 2월 5일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87,8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36,990개와 비교하면 6.0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이브, JYP, 카카오, 스튜디오드래곤, 지니뮤직, CJ ENM,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디어유, 키이스트, SM C&C, 판타지오, 아센디오, 큐브엔터, 아티스트스튜디오 순이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949,158 미디어지수 855,686 소통지수 769,597 커뮤니티지수 799,861 시장지수 1,254,208 사회공헌지수 586,5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15,01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706,891과 비교해보면 10.80% 상승했다.​

2위, JYP 브랜드는 참여지수 528,525 미디어지수 777,774 소통지수 438,380 커뮤니티지수 523,424 시장지수 365,380 사회공헌지수 992,0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5,5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13,861과 비교해보면 15.96% 하락했다.​

3위, 카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403 미디어지수 250,549 소통지수 228,832 커뮤니티지수 323,571 시장지수 2,214,430 사회공헌지수 178,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8,42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91,904와 비교해보면 26.25% 상승했다.​

4위, 스튜디오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148 미디어지수 223,175 소통지수 197,636 커뮤니티지수 302,860 시장지수 159,475 사회공헌지수 183,3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2,6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85,138과 비교해보면 28.15% 하락했다.​

5위, 지니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368,874 미디어지수 272,452 소통지수 211,005 커뮤니티지수 343,960 시장지수 17,179 사회공헌지수 57,6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1,0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29,847과 비교해보면 3.35%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브 ( 대표 이재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36,990개와 비교하면 6.0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14% 하락, 브랜드이슈 0.26% 상승, 브랜드소통 8.98% 하락, 브랜드확산 6.90% 하락, 브랜드시장 5.34% 상승, 브랜드공헌 13.0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