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특허청 공공기관 2025년 2월 빅데이터 1위 한국특허정보원, 2위 한국발명진흥회, 3위 한국특허기술진흥원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특허정보원 2위 한국발명진흥회 3위 한국특허기술진흥원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특허청 공공기관 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월 25일부터 2025년 2월 25일까지의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628,5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212,327개와 비교하면 18.17%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2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특허정보원, 한국발명진흥회, 한국특허기술진흥원,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순이었다.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특허정보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85,622 미디어지수 89,001 소통지수 142,455 커뮤니티지수 735,984 사회공헌지수 5,8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8,90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79,772와 비교해보면 10.25% 하락했다.
2위, 한국발명진흥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062 미디어지수 234,538 소통지수 118,876 커뮤니티지수 91,156 사회공헌지수 8,7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5,36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62,673과 비교해보면 11.67% 하락했다.
3위, 한국특허기술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46,068 미디어지수 88,947 소통지수 56,364 커뮤니티지수 93,954 사회공헌지수 6,5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8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41,979와 비교해보면 46.15% 하락했다.
4위,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303 미디어지수 75,210 소통지수 53,150 커뮤니티지수 22,470 사회공헌지수 2,5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71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4,383과 비교해보면 1.94% 상승했다.
5위,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69,659 미디어지수 64,149 소통지수 30,947 커뮤니티지수 55,178 사회공헌지수 5,4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39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66,496과 비교해보면 38.50%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2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특허정보원 ( 대표 현성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212,327개와 비교하면 18.1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6% 하락, 브랜드이슈 4.57% 하락, 브랜드소통 19.47% 하락, 브랜드확산 29.34% 하락, 브랜드공헌 7.4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