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2025년 3월 빅데이터 1위 대한체육회, 2위 예술의전당, 3위 한국관광공사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대한체육회 2위 예술의전당 3위 한국관광공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13일부터 2025년 3월 13일까지의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5,949,1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5,296,028개와 비교하면 16.90%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3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5위까지의 순위는 대한체육회, 예술의전당,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한장애인체육회,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언론진흥재단,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예술인복지재단, 게임물관리위원회, 영상물등급위원회 순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체육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0,430 미디어지수 2,432,746 소통지수 2,222,877 커뮤니티지수 2,453,796 사회공헌지수 207,2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37,08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635,248과 비교해보면 9.32% 하락했다.
2위, 예술의전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5,486 미디어지수 862,932 소통지수 1,557,814 커뮤니티지수 1,232,520 사회공헌지수 70,5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89,34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649,653과 비교해보면 24.97% 하락했다.
3위, 한국관광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7,861 미디어지수 1,057,600 소통지수 1,050,746 커뮤니티지수 933,614 사회공헌지수 158,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48,42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454,814와 비교해보면 20.28% 하락했다.
4위, 한국콘텐츠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622,686 미디어지수 504,218 소통지수 586,973 커뮤니티지수 809,203 사회공헌지수 292,2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5,37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451,694와 비교해보면 18.43% 하락했다.
5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760,122 미디어지수 812,482 소통지수 612,547 커뮤니티지수 259,650 사회공헌지수 20,9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5,77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435,736과 비교해보면 28.23%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3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체육회 ( 대표 유승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5,296,028개와 비교하면 16.9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9% 하락, 브랜드이슈 19.43% 하락, 브랜드소통 17.42% 하락, 브랜드확산 22.39% 하락, 브랜드공헌 40.9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