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화장품 상장기업 2025년 3월 빅데이터 1위 아모레퍼시픽, 2위 LG생활건강, 3위 한국콜마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아모레퍼시픽 2위 LG생활건강 3위 한국콜마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5년 2월 19일부터 2025년 3월 19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70,221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817,895개와 비교하면 17.9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5위 순위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한국콜마, 코스맥스, 현대바이오, 브이티, 아모레G, 클리오, 코리아나, 애경산업, 한국화장품, 제닉, 토니모리, 코스메카코리아, 라파스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참여지수 614,156 미디어지수 739,582 소통지수 2,038,400 커뮤니티지수 1,410,263 시장지수 820,198 사회공헌지수 293,2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15,82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863,549와 비교해보면 21.64% 상승했다.
2위, LG생활건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994 미디어지수 386,570 소통지수 346,762 커뮤니티지수 2,360,548 시장지수 589,829 사회공헌지수 217,0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93,79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322,158과 비교해보면 23.23% 상승했다.
3위, 한국콜마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910 미디어지수 204,119 소통지수 281,750 커뮤니티지수 345,705 시장지수 163,429 사회공헌지수 167,2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5,16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09,553과 비교해보면 21.23% 상승했다.
4위, 코스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210 미디어지수 129,258 소통지수 274,406 커뮤니티지수 280,336 시장지수 225,427 사회공헌지수 94,6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3,30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20,617과 비교해보면 23.10% 상승했다.
5위, 현대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006 미디어지수 61,633 소통지수 75,293 커뮤니티지수 213,116 시장지수 57,977 사회공헌지수 23,0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4,11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41,872와 비교해보면 23.78%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김승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817,895개와 비교하면 17.9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37% 상승, 브랜드이슈 12.08% 상승, 브랜드소통 28.53% 상승, 브랜드확산 33.79% 상승, 브랜드시장 0.99% 상승, 브랜드공헌 7.8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