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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28GWh로 작년 동기 대비 26.5% 증가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국내 배터리 3사인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의 시장 점유율은 43.8%에서 37.9%로 감소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량이 14.8% 늘었지만 점유율은 22.5%에서 20.5%로 하락했다. SK온은 사용량이 35.1% 증가하며 점유율도 10.4%로 상승해 순위가 5위에서 3위로 올랐다. 반면 삼성SDI는 유럽 및 북미 시장의 수요 감소로 사용량이 23.5% 줄어 점유율이 7%로 하락했다.
반면, 중국 배터리 업체들은 사용량과 시장 점유율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CATL은 사용량이 40.4% 늘고 점유율이 28.5%로 상승하며 글로벌 시장 1위를 유지했다. CATL은 폭스바겐, BMW, 메르세데스-벤츠, 현대차 등 주요 완성차 업체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으며, 공급 과잉을 수출로 해소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비야디(BYD)도 사용량이 28.9% 증가하며 시장 점유율이 소폭 상승했다. 올해 1월 기준으로 CATL, BYD 등 중국 업체 4곳의 합산 점유율은 38.6%에 이른다. 중국 업체들은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SNE리서치는 "전기차 도입이 둔화하거나 정체기에 접어든 지역이 있는 반면, 일부 신흥 시장에서는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맞춤형 전략과 차세대 기술 혁신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 CBC뉴스ㅣCBCNEWS 하영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