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장비 상장기업 8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1년 9월 28일부터 2021년 10월 28일까지의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760,345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9월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221,515개와 비교하면 1.3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전기, 일진머티리얼즈, 대주전자재료, LG이노텍, 솔루스첨단소재, 다원시스, 이트론, 대덕전자, 솔루엠, 상아프론테크, 이녹스첨단소재, 코나아이, 우리기술, 심텍, 비에이치, 에이프로, 고영, 코리아써키트, 써니전자, 포인트모바일, 아이티엠반도체, 에스에이엠티, 하나기술, 아이엠, 엔시스, 상신전자, 카스, 삼영에스앤씨, 파크시스템스, 자화전자 순이었다.
1위, 삼성전기 ( 대표 경계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7,682 미디어지수 494,236 소통지수 253,504 커뮤니티지수 928,183 시장지수 2,827,1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0,7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649,353과 비교하면 9.53% 하락했다는 것이다.
또 2위, 일진머티리얼즈 ( 대표 정병국, 양점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6,781 미디어지수 831,042 소통지수 181,722 커뮤니티지수 189,362 시장지수 1,112,6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1,52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50,557과 비교하면 25.75% 상승했다고 한다.
3위, 대주전자재료 ( 대표 임일지, 임중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4,454 미디어지수 676,625 소통지수 144,418 커뮤니티지수 184,042 시장지수 413,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2,99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74,600과 비교하면 23.19% 상승했다.
4위, LG이노텍 ( 대표 정철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866 미디어지수 280,042 소통지수 119,978 커뮤니티지수 143,218 시장지수 1,136,5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8,63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171,920과 비교하면 10.74% 하락했다.
5위에는 솔루스첨단소재 ( 대표 진대제, 서광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373 미디어지수 458,785 소통지수 92,134 커뮤니티지수 111,888 시장지수 586,1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3,329로 분석되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고 한다.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핫이슈가 궁금할 때, 지금 클릭!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