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반응이 센 CBC뉴스ㅣCBCNEWS]](/news/photo/202201/423085_227264_270.jpg)
[CBC뉴스]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국일제지 2위 깨끗한나라 3위 해성산업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종이목재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11월 30일부터 2021년 12월 30일까지의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467,7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3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481,129개와 비교하면 26.7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2021년 12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국일제지, 깨끗한나라, 해성산업, 한솔제지, 무림P&P, 감성코퍼레이션, 영풍제지, 성창기업지주, 페이퍼코리아, 무림페이퍼, 무림SP, 한솔PNS, SUN&L 순이었다.
1위, 국일제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862,115 미디어지수 690,626 소통지수 673,258 커뮤니티지수 372,278 시장지수 1,166,365 사회공헌지수 259,5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24,23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6,031,918과 비교하면 33.28% 하락했다.
2위, 깨끗한나라 브랜드는 참여지수 271,111 미디어지수 375,581 소통지수 727,599 커뮤니티지수 872,967 시장지수 342,454 사회공헌지수 65,4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5,14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60,786과 비교하면 48.55% 하락했다.
3위, 혜성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248,878 미디어지수 189,950 소통지수 205,000 커뮤니티지수 396,395 시장지수 807,967 사회공헌지수 100,0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8,199로 분석되었다. 혜성산업은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4위, 한솔제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399 미디어지수 185,911 소통지수 300,967 커뮤니티지수 383,619 시장지수 726,901 사회공헌지수 99,2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7,04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84,855와 비교하면 20.87% 하락했다.
5위, 무림P&P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016 미디어지수 110,839 소통지수 163,505 커뮤니티지수 59,162 시장지수 604,965 사회공헌지수 36,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2,9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67,132와 비교하면 19.3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2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국일제지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국일제지 브랜드는 각종 지류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도, 소매 및 수출입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8년에 설립되어, 2004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다. 2018년 11월 친환경 소재인 그래핀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자회사 국일그래핀을 설립하여 대면적 그래핀 상용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1년 12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3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481,129개와 비교하면 26.7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63% 하락, 브랜드이슈 42.82% 상승, 브랜드소통 45.53% 하락, 브랜드확산 14.46% 하락, 브랜드시장 34.98% 하락, 브랜드공헌 1,317.2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핫이슈를 빠르게 'CBC뉴스 텔레그램'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