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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비즈니스 업데이트 미디어 브리핑’ 개최...AI 기반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등 총망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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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비즈니스 업데이트 미디어 브리핑’ 개최...AI 기반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등 총망라
  • 심우일 기자
  • 승인 2023.05.18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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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박에 - CBC뉴스 | CBCNEWS]
김진아 메타코리아 대표. 사진제공=메타.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

[CBC뉴스] 메타가 17일 역삼동 본사에서 핵심 분야인 릴스의 성장과 AI 기술에 대한 연구와 투자 현황, 그에 따른 AI 기반의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등을 총망라하는 ‘비즈니스 업데이트 미디어 브리핑’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메타코리아 김진아 대표는 올 1분기 기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메타 패밀리 앱을 매일 사용하는 사람의 수는 30억 명, 월활성사용자는 38억 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한 , 2004년 페이스북 설립 후 20년 가까이 동안 지속해 온 메타 커뮤니티의 꾸준한 성장과 그 안에서 진화되는 연결의 가치가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또 다른 성장을 이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 매월 2억 개 이상의 비즈니스 고객이 메타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고 한다. 

김진아 대표는 “플랫폼과 커뮤니티의 성장을 토대로 중장기적 비전인 메타버스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라며, “메타버스 비전을 구현해가면서 플랫폼 기술 기업으로서 성장 동력인 릴스와 AI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먼저, 비즈니스 성장의 새로운 견인차로 숏폼 영상 ‘릴스’를 소개했다. 

메타가 발표한 2023년 1분기 실적에 따르면, 매일 20억 개 이상의 릴스가 전 세계 이용자들 사이 재공유되고 있다. 

이는 지난 6개월보다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콘텐츠임을 보여준다. 

김진아 대표는 “한국이 특히 릴스에 대한 반응과 관심이 뜨거운 시장 중 하나”라며, “릴스는 전세계 38억 명과 비즈니스가 만나는 교차점으로서 한국의 비즈니스 고객을 돕는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전세계 12만 명 대상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에서 릴스 시청 후 64%가 해당 비즈니스를 팔로우했고 61% 이상이 시청 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했다고 답했다.” 

릴스를 캠페인에 활용하는 경우 20% 이상의 매출 증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이미 조사된 바 있다. 

이어 김 대표는 최근 화두인 AI 분야에서의 연구와 솔루션 개발에 대해 설명하며, 2006년 페이스북 뉴스피드 초창기부터 적용되어 온 메타 DNA의 일부로서 머신러닝과 AI 기술에 대한 오랜 연구와 꾸준한 투자를 강조했다. 

AI 기술은 기초 기술연구뿐만 아니라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의 고도화, 메타버스로의 확장까지 메타의 제품과 서비스 전방위에 적용되는 근간 기술이자 메타가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분야다. 

AI 인프라스트럭처는 매년 수십억 달러가 투자되는 영역으로, AI 모델링 고도화와 함께 빠르게 변화하는 거시경제 상황에서도 디지털 마케팅 전반의 경험과 질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메타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반의 모든 마케팅 솔루션을 ‘메타 어드밴티지(Meta Advantage)’로 통합해, 기업과 브랜드가 더 쉽게 메타의 각종 자동화된 마케팅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어드밴티지+ 쇼핑 캠페인’ 등 AI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마케터들은 빠르고 쉽게 효율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으며,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최대 성과를 낼 수 있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마케팅 경험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2022년 4분기 발표에 따르면, 메타 비즈니스 솔루션을 이용한 비즈니스는 업무 프로세스상 거쳐야 하는 단계를 11개에서 2개로 줄이면서도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0% 높은 전환율을 달성했다. 특히 어드밴티지+ 쇼핑 캠페인 사용 시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이 32% 증가했다고 한다. 

생성형 AI 기반의 마케팅 툴을 활용할 수 있는 ‘AI 샌드박스’도 소개했다. 마케터는 AI 샌드박스를 통해 여러 버전의 마케팅 문구를 자동 생성하고, 텍스트 입력으로 배경 이미지를 자동으로 제작하며 각 콘텐츠에 최적화된 소재를 재가공하는 등 여러 AI 마케팅 툴을 활용할 수 있다. 

최영 상무는 “인간의 능력은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만큼 확장되며 문명의 발전을 이끌었다”라며, “디지털 마케팅 산업 또한 이러한 AI 도구들을 통해 혁신하고 진화할 것”이라고 디지털 마케팅 툴로서의 AI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릴스 크리에이티브’를 주제로 발표한 메타 크리에이티브샵 박기영 상무는 “릴스는 콘텐츠 형식을 넘어 하나의 언어”라고 강조했다. 

“릴스 화법을 사용한 크리에이티브가 적용된 디지털 마케팅은 일반적인 전략 대비 성공 확률이 88%에 달한다”며, “즐거움, 쉬운 이해, 공감이라는 릴스의 세 가지 원칙을 적용한다면 어떤 비즈니스도 릴스를 통해 소비자와의 돈독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릴스를 사용한 디지털 마케팅은 피드 및 스토리만을 사용한 마케팅 대비 선호도와 구매 의향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더 높은 성과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직접 영상을 촬영해 릴스를 제작해볼 수 있는 ‘릴스 스튜디오’가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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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심우일 기자 press@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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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um Jan Di 금잔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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