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메가커피 3위 컴포즈커피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4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4년 5월 10일부터 2024년 6월 10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5,652,1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5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812,961개와 비교해보면 5.67%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4년 6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투썸플레이스, 빽다방, 이디야, 커피빈, 파스쿠찌, 더벤티, 할리스, 폴바셋, 엔제리너스, 감성커피, 하삼동커피, 매머드커피, 커피나무, 달콤커피, 커피베이, 탐앤탐스, 카페베네, 커피에반하다, 드롭탑, 셀렉토커피, 커피스미스, 커피명가, 더카페, 커피마마, 만랩커피, 토프레소, 그라찌에, 빈스빈스, 전광수커피, 더착한커피, 카페보니또 순으로 분석됐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3,591 미디어지수 549,667 소통지수 651,356 커뮤니티지수 1,041,378 사회공헌지수 43,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9,73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60,531과 비교해보면 3.73% 상승했다.
2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844,900 미디어지수 393,634 소통지수 260,474 커뮤니티지수 511,514 사회공헌지수 15,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5,55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08,218과 비교해보면 12.02% 상승했다.
3위, 컴포즈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94,232 미디어지수 338,958 소통지수 406,143 커뮤니티지수 414,744 사회공헌지수 16,5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0,64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80,303과 비교해보면 30.49% 상승했다.
4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45,897 미디어지수 214,511 소통지수 262,171 커뮤니티지수 282,627 사회공헌지수 12,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7,58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80,500과 비교해보면 9.93%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417,868 미디어지수 314,944 소통지수 230,974 커뮤니티지수 377,381 사회공헌지수 26,2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7,43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37,838과 비교해보면 20.18%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812,961개와 비교하면 5.6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6% 하락, 브랜드이슈 19.35% 상승, 브랜드소통 10.62% 상승, 브랜드확산 8.51% 상승, 브랜드공헌 8.7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