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03-13 15:55 (목)
  • 서울
    B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B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컬처트렌드연구소(CuMI), 2025년 트렌드 키워드 'CLOVER· LvUP' 발표...초긍정적 사고와 성장을 강조
상태바
컬처트렌드연구소(CuMI), 2025년 트렌드 키워드 'CLOVER· LvUP' 발표...초긍정적 사고와 성장을 강조
  • 정종훈 기자
  • 승인 2025.01.13 2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원영 (사진= 장원영 인스타그램)

[정종훈 기자] 13일 브랜드마케팅 컨설팅그룹 주식회사 위드컬처의 컬처트렌드연구소(CuMI)가 2025년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를 연구해 새롭게 발표했다.

위드컬처 컬처트렌드연구소는 2025년 청뱀띠의 해의 키워드를 ‘CLOVER’와 ‘LvUP으로 선정했다.

먼저 행복과 행운의 뜻을 담고 있는 CLOVER의 C는 Creative로,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찾아나가는 태도’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L은 Living의 약자로, ‘삶에 집중하고 작은 일상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찾는 태도’를 나타낸다.

O와 V는 Of Vibrant로 ‘활기차고 생동감 있는 에너지로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 태도’를 의미하며 각각 E와 R의 약자인 Empowering과 Resilience는 ‘서로에게 힘을 주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적 태도’와 ‘어려움 속에서도 회복하고 일어서는 긍정적인 태도’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같은 키워드를 선정한 데에 위드컬처 컬처트렌드연구소의 이경선 대표는 작년 한 해 걸그룹 아이브 멤버 장원영의 “완전 럭키비키잖아?”라는 유행어가 인기를 끈 사회현상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흔히 ‘원영적 사고’라고 불리기도 하는 해당 유행어가 모든 일이, 반드시 긍정적 결과를 맺을 거라는 초긍정적 사고의 범주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모든 세대가 자기 확신의 의미를 담은 '럭키비키잖아'와 같은 유행어를 사랑한 것은 불안한 사회 속 ‘포기’보다는 ‘극복’을 선택하는 세대의 다짐"이라고 이야기했다.

특히 세잎 클로버의 경우 ‘행복’을, 네잎 클로버는 ‘행운’을 의미하고 있는데 현재 우리 세대에게는 행복과 행운이 둘 다 필요한 시기라 생각해 ‘CLOVER’을 2025년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로 뽑았다고 설명했다.

위드컬처 컬처트렌드연구소는 CLOVER와 함께 '성장'의 의미를 담은 'LvUP'도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진=AI이미지

LvUP의 L은 Learning Experiences로, '삶 속에서 경험을 통해 배우는 과정'의 의미를, v는 Value Growth로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기반한 성장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U와 P는 각각 Unleashing Potential과 Purposeful Progress로, '각자의 속도에 맞춰 잠재력을 발휘하는 과정'과 '목표를 가지고 서서히 전진하는 목적 있는 발전'을 뜻한다고 밝혔다.

'LvUP'를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위드컬처 컬처트렌드연구소 이경선 대표는 "'나 혼자만 레벨업'이라는 웹툰이 한국을 넘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는데, 이는 '적절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꾸준히 성장한다'라는 게임 환경을 스토리의 기반으로 설정한 것이 주요했다고 분석했다"라고 말했다.

앞선 세대와 달리 '일방적인, 무작정 성장'이 아닌 자신만의 속도에 맞춘 성장이 중요하고, 이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레벨을 높여가는 게임 환경과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다는 것이 위드컬처 컬처트렌드연구소 측의 설명이었다. 특히 최근 자신의 성장을 꾸준히 확인할 수 있는 러닝과 같은 취미가 사랑받는 이유 역시 이와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위드컬처 컬처트렌드연구소 이경선 대표는 "2024년을 보내고, 2025년을 맞이하며 진행한 이번 트렌드 연구를 통해 ‘YOLO’, ‘헬조선’이라 불리던 사회 풍조가 물러나고, 소비자들이 내실을 다지는 사회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라며 트렌드 키워드 선정 이유를 전했다.

그러면서 “2025년 대한민국이 특별하고 행복한 경험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고,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찾으려는 소비자들의 열망 속에 더 나은 분위기로의 전환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네티즌 어워즈'는 매월1일부터 말일까지 진행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투표는 60초이내 집계 반영)

1
Hwang Yeong Woong 황영웅
46,332 득표
17,385 참여
25.1%
2
PARK JI HYEON 박지현
30,253 득표
12,294 참여
16.4%
3
Jeong Seo Joo 정서주
30,088 득표
6,610 참여
16.3%
4
Son Tae Jin 손태진
12,286 득표
4,637 참여
6.6%
5
ENOCH 에녹
9,793 득표
3,696 참여
5.3%
6
Forténa 포르테나
8,802 득표
3,407 참여
4.8%
7
Bin Ye Seo 빈예서
8,035 득표
3,106 참여
4.3%
8
MaiJin 마이진
5,775 득표
2,043 참여
3.1%
9
Libelante 리베란테
5,741 득표
2,151 참여
3.1%
10
Jang Minho 장민호
5,346 득표
1,977 참여
2.9%
11
Kim Hye Yoon 김혜윤
5,205 득표
2,089 참여
2.8%
12
Byeon Woo Seok 변우석
3,950 득표
1,802 참여
2.1%
13
Bak Chang Geun 박창근
3,258 득표
884 참여
1.8%
14
Jeong Dong Won 정동원
2,872 득표
829 참여
1.6%
15
Lee Se Young 이세영
1,572 득표
533 참여
0.9%
16
Jung So Min 정소민
1,531 득표
720 참여
0.8%
17
Cho Yong Pil 조용필
1,304 득표
430 참여
0.7%
18
Ro Woon 로운
1,246 득표
469 참여
0.7%
19
Hur Woong 허웅
791 득표
230 참여
0.4%
20
Um Tae Gu 엄태구
704 득표
234 참여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