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2024년 12월부터 2025년 1월까지,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오징어 테스트 MBTI’가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이 테스트는 넷플릭스 흥행작 오징어 게임의 설정과 MBTI 성격유형 검사를 결합해, MZ세대의 호기심과 재미를 모두 충족시키며 일종의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다. 특히 자기 탐구 욕구가 강한 젊은 세대와 SNS의 빠른 확산 구조 덕분에, 단기간에 대중적 콘텐츠로 자리 잡는 데 성공했다.
‘오징어 테스트 MBTI’를 진행한 사용자는 몇 가지 질문에 답하며 자신의 성격유형을 분석받고, 그에 따라 오징어 게임 세계에서의 생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INTP는 첫 라운드에서 탈락하지만 협동심으로 명성을 얻는다”거나, “ESFJ는 팀 대결에서 협력을 이끌지만 중후반부 탈락”과 같은 결과로 독창적인 몰입감을 선사했다. 단순 결과 이상의 서사적 접근이 테스트의 재미를 더한 요인이었다.
참여자들은 이 결과를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에 올리며 자신의 성격유형과 테스트 결과를 공유했다. 친구들과 테스트를 추천하거나 자신의 결과를 밈화하는 방식으로 반응을 이끌어냈으며, 특히 “나답게 초반 탈락ㅋㅋ”처럼 가볍고 유쾌한 반응이 커뮤니티에서 자주 목격됐다.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결과를 확산시킨 덕분에 테스트는 연말연초마다 빠르게 대중화되었다.
이 테스트가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오징어 게임이라는 대중 친화적인 설정과 MBTI라는 심리 테스트 트렌드가 만나 강력한 몰입감을 만들어냈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자신을 분석하며 심리적 만족감을 느낀다는 점을 흥행 배경으로 분석했다. 특히, 테스트가 단순히 결과를 제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대중적 캐릭터와 연결되며 자신만의 생존 이야기를 만들어줬다는 점이 주효했다.
최근 많은 심리 콘텐츠 전문가들은 유사한 형태의 자기 탐구형 놀이 콘텐츠가 앞으로도 대중적 반응을 이끌어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MZ세대는 여전히 MBTI 기반 콘텐츠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개인화된 접근법은 디지털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높다. 이를 통해 콘텐츠는 단순 재미를 넘어 심리적 몰입을 제공하며, 더 넓은 형태로 확장 가능성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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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C뉴스ㅣCBCNEWS 김민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