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메가커피 3위 이디야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4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5년 1월 7일부터 2025년 2월 7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926,0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401,945개와 비교해보면 3.6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5년 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메가커피, 이디야, 빽다방, 투썸플레이스, 컴포즈커피, 파스쿠찌, 할리스, 폴바셋, 더벤티, 감성커피, 엔제리너스, 하삼동커피, 커피빈, 달콤커피, 카페베네, 탐앤탐스, 매머드커피, 커피나무, 커피베이, 커피에반하다, 커피명가, 커피스미스, 더카페, 드롭탑, 만랩커피, 셀렉토커피, 커피마마, 토프레소, 빈스빈스, 그라찌에, 전광수커피, 더착한커피, 카페보니또 순으로 분석됐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4,564 미디어지수 685,974 소통지수 1,505,296 커뮤니티지수 1,027,661 사회공헌지수 83,1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6,67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13,893과 비교해보면 1.22% 상승했다.
2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844,900 미디어지수 306,663 소통지수 438,762 커뮤니티지수 431,963 사회공헌지수 40,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3,13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50,473과 비교해보면 5.78% 상승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178 미디어지수 434,750 소통지수 491,827 커뮤니티지수 235,020 사회공헌지수 42,5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1,36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06,726과 비교해보면 19.44% 상승했다.
4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336,338 미디어지수 202,509 소통지수 461,750 커뮤니티지수 211,259 사회공헌지수 15,0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6,93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49,131과 비교해보면 44.49% 상승했다.
5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391 미디어지수 237,661 소통지수 210,739 커뮤니티지수 224,257 사회공헌지수 11,9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3,02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28,522와 비교해보면 0.49%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401,945개와 비교하면 3.6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09% 하락, 브랜드이슈 11.56% 상승, 브랜드소통 22.18% 상승, 브랜드확산 1.28% 하락, 브랜드공헌 2.2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