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BBQ 2위 굽네치킨 3위 교촌치킨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8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 달간 2025년 1월 12일부터 2025년 2월 12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550,3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259,901개와 비교해보면 2.1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2025년 2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BBQ, 굽네치킨, 교촌치킨, 60계치킨, BHC, 맘스터치, 노랑통닭, 푸라닭, 자담치킨, 네네치킨, 처갓집양념치킨, 바른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페리카나, 지코바치킨, 아웃닭, 또봉이통닭, 깐부치킨, 또래오래, 부어치킨, 오븐마루, 멕시칸치킨, 땅땅치킨, 훌랄라치킨, 디디치킨, 순수치킨, 마파치킨, 웰덤치킨 순으로 분석됐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BBQ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910 소통지수 726,152 커뮤니티지수 1,036,5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79,61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49,771과 비교해보면 6.66% 상승했다.
2위, 굽네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339,350 소통지수 578,998 커뮤니티지수 557,4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5,81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21,299와 비교해보면 31.62% 상승했다.
3위,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483,760 소통지수 223,683 커뮤니티지수 500,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8,06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55,165와 비교해보면 27.01% 하락했다.
4위, 60계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740 소통지수 267,940 커뮤니티지수 621,0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1,7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28,861과 비교해보면 7.08% 상승했다.
5위, BHC 브랜드는 참여지수 270,270 소통지수 441,585 커뮤니티지수 358,6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0,5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64,349와 비교해보면 0.58%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치킨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BBQ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킨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치킨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259,901개와 비교하면 2.1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79% 상승, 브랜드소통 0.80% 상승, 브랜드확산 4.1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2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BBQ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할인하다, 후원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치킨대학, 황금올리브, 창업캠프'가 높게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긍부정분석에서 긍정비율 89.16%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