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news/photo/202305/440176_247580_511.jpg)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백화점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롯데백화점 2위 신세계백화점 3위 현대백화점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4월 1일부터 2023년 5월 1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7개 브랜드 빅데이터 7,000,988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했다. 지난 4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8,317,164개와 비교하면 15.8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3년 5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순으로 분석됐다.
백화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35,368 미디어지수 328,416 소통지수 839,958 커뮤니티지수 777,995 사회공헌지수 59,1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0,86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802,046과 비교해보면 16.46% 하락했다.
2위,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52,584 미디어지수 283,795 소통지수 531,598 커뮤니티지수 486,131 사회공헌지수 26,3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0,44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81,299와 비교해보면 14.46% 하락했다.
3위, 현대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312 미디어지수 242,949 소통지수 456,713 커뮤니티지수 617,921 사회공헌지수 53,7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7,66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951,218과 비교해보면 17.09% 하락했다.
4위, 갤러리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8,246 미디어지수 62,684 소통지수 209,927 커뮤니티지수 156,668 사회공헌지수 16,3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3,89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97,224와 비교해보면 10.60% 하락했다.
5위, NC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347 미디어지수 47,966 소통지수 83,361 커뮤니티지수 73,070 사회공헌지수 2,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36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68,349와 비교해보면 15.74%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백화점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백화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백화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8,317,164개와 비교하면 15.8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12% 하락, 브랜드이슈 5.35% 하락, 브랜드소통 3.01% 하락, 브랜드확산 31.03% 하락, 브랜드시장 0.5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