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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광역자치단체 2023년 8월 빅데이터...1위 제주도, 2위 부산시, 3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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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광역자치단체 2023년 8월 빅데이터...1위 제주도, 2위 부산시, 3위는?
  • 권오성 기자
  • 승인 2023.08.28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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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제주도 2위 부산시 3위 서울시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17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3년 7월 28일부터 2023년 8월 28일까지의 17개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110,920,1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7월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104,759,998개와 비교하면 5.88% 증가했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지방자치법 제2조 1항이 정하는 특별시·광역시·도·특별자치시·특별자치도를 가리킨다. 광역자치단체는 대한민국 정부 직할이고, 기초자치단체 중 시(市)는 도(道)의 관할구역 안에, 군(郡)은 광역시·도의 관할구역 안에, 자치구(自治區)는 특별시·광역시 안에 들어간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3년 8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순위는 제주, 부산, 서울, 강원, 경기, 대구, 충남, 울산, 경남, 전남, 인천, 대전, 경북, 충북, 광주, 세종, 전북 순으로 분석됐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7,186,468 미디어지수 3,671,450 소통지수 6,023,079 커뮤니티지수 3,014,4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95,49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740,915와 비교해보면 44.79% 상승했다.

2위, 부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7,665,241 미디어지수 4,755,227 소통지수 4,229,651 커뮤니티지수 2,391,6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41,79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261,847과 비교해보면 24.77% 상승했다.

3위, 서울 브랜드는 참여지수 4,110,641 미디어지수 3,728,384 소통지수 3,403,053 커뮤니티지수 1,604,2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46,34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496,602와 비교해보면 4.82% 하락했다.

4위, 강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4,444 미디어지수 2,947,178 소통지수 2,719,879 커뮤니티지수 2,075,6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87,19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77,842와 비교해보면 112.14% 상승했다.

5위, 경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9,737 미디어지수 1,922,411 소통지수 1,757,335 커뮤니티지수 930,7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60,28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113,890과 비교해보면 3.46%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제주 ( 도지사 오영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104,759,998개와 비교하면 5.8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61% 상승, 브랜드이슈 3.75% 상승, 브랜드소통 3.65% 하락, 브랜드확산 4.1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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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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