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신한금융지주 2위 DGB금융지주 3위 농협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1월 20일부터 2023년 12월 20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1,178,3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1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3,709,588개와 비교하면 18.46% 감소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순위는 신한금융지주, DG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BNK금융지주, KB금융지주, JB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순이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032 미디어지수 570,938 소통지수 522,249 커뮤니티지수 378,682 사회공헌지수 217,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4,3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42,257과 비교해보면 24.78% 상승했다.
2위, DGB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523 미디어지수 393,083 소통지수 253,990 커뮤니티지수 150,275 사회공헌지수 324,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7,39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22,125와 비교해보면 29.41% 하락했다.
3위, 농협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940 미디어지수 303,028 소통지수 333,621 커뮤니티지수 102,224 사회공헌지수 522,5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6,34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58,659와 비교해보면 18.79% 상승했다.
4위, 하나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626 미디어지수 396,658 소통지수 275,838 커뮤니티지수 212,613 사회공헌지수 152,4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3,13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41,491과 비교해보면 59.49% 하락했다.
5위, BNK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458 미디어지수 245,793 소통지수 272,305 커뮤니티지수 225,510 사회공헌지수 223,2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4,30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89,358과 비교해보면 18.4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금융지주 ( 대표 진옥동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3,709,588개와 비교하면 18.4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69% 하락, 브랜드이슈 23.52% 하락, 브랜드소통 5.66% 하락, 브랜드확산 17.73% 하락, 브랜드공헌 11.4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신한금융지주, DG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BNK금융지주, KB금융지주, JB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를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