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케이뱅크 2위 카카오뱅크 3위 토스뱅크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12월 29일부터 2024년 1월 29일까지의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143,6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2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809,194개와 비교하면 11.90% 증가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절감, 지역적 제한이 없는 전국망의 영업 영역, 24시간 365일 언제든 계좌개설 가능, 금융소외 계층까지 금융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상품의 다양화, 소비자의 점포 방문 불필요로 인한 효율 증대, 고용 인원 최소화로 운영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1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케이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368 미디어지수 285,708 소통지수 273,474 커뮤니티지수 301,374 사회공헌지수 47,083 CEO지수 99,5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5,55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09,531과 비교해보면 12.26% 상승했다.
2위,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313,527 미디어지수 268,483 소통지수 252,625 커뮤니티지수 271,857 사회공헌지수 1,931 CEO지수 2,8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1,28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48,498과 비교해보면 17.16% 상승했다.
3위, 토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517 미디어지수 159,939 소통지수 179,360 커뮤니티지수 251,097 사회공헌지수 19,964 CEO지수 49,8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6,76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51,165와 비교해보면 4.74%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케이뱅크 ( 대표 서호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809,194개와 비교하면 11.9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1% 상승, 브랜드이슈 17.99% 상승, 브랜드소통 20.48% 상승, 브랜드확산 12.46% 상승, 브랜드공헌 6.84% 상승, CEO평가 19.0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