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웰컴저축은행 3위 OK저축은행 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4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2024년 4월 16일부터 2024년 5월 16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1,105,1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4,038,648개와 비교해보면 12.20%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 소비분석을 강화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5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OK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NH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KB저축은행, BNK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IBK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DB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OSB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순이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513 미디어지수 731,138 소통지수 937,238 커뮤니티지수 864,241 소셜지수 742,4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75,56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657,480과 비교해보면 4.97% 하락했다.
2위, 웰컴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213 미디어지수 463,277 소통지수 889,291 커뮤니티지수 734,060 소셜지수 576,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3,25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15,831과 비교해보면 27.86% 상승했다.
3위, OK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522 미디어지수 453,764 소통지수 800,498 커뮤니티지수 411,456 소셜지수 202,9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0,21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83,406과 비교해보면 22.48% 하락했다.
4위, 한국투자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61,500 미디어지수 127,262 소통지수 154,562 커뮤니티지수 309,861 소셜지수 131,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5,17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75,492와 비교해보면 1.25% 상승했다.
5위, NH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42,232 미디어지수 77,726 소통지수 235,854 커뮤니티지수 300,573 소셜지수 99,7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6,1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98,714와 비교해보면 24.28%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 ( 대표 김문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4,038,648개와 비교하면 12.2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8% 하락, 브랜드이슈 20.97% 하락, 브랜드소통 6.30% 하락, 브랜드확산 17.86% 하락, 브랜드소셜 2.2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5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도입하다, 증가하다, 탄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주4일제, 파킹통장, 대환대출'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27%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