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쿠팡 2위 인터파크 3위 11번가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4년 5월 3일부터 2024년 6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6,147,3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5,661,643개와 비교하면 1.8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6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인터파크, 11번가, G마켓, 옥션, 위메프, 티몬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5,100 미디어지수 2,307,942 소통지수 2,308,816 커뮤니티지수 2,531,818 사회공헌지수 337,8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71,56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341,851과 비교해보면 1.14% 상승했다.
2위,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946 미디어지수 1,137,337 소통지수 498,409 커뮤니티지수 838,719 사회공헌지수 188,0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5,47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09,422와 비교해보면 0.87% 상승했다.
3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552 미디어지수 788,793 소통지수 791,563 커뮤니티지수 556,041 사회공헌지수 265,1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8,10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736,934와 비교해보면 2.60% 상승했다.
4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336,562 미디어지수 669,180 소통지수 344,423 커뮤니티지수 996,690 사회공헌지수 305,8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2,69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64,787과 비교해보면 3.43% 상승했다.
5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417,552 미디어지수 598,134 소통지수 666,092 커뮤니티지수 559,404 사회공헌지수 374,9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6,13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141,405와 비교해보면 22.17%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쿠팡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5,661,643개와 비교하면 1.8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0% 하락, 브랜드이슈 6.03% 상승, 브랜드소통 0.95% 하락, 브랜드확산 3.20% 상승, 브랜드공헌 1.3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