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제주항공 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6월 8일부터 2024년 7월 8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105,4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766,988개와 비교하면 3.3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998,654 미디어지수 410,985 소통지수 716,388 커뮤니티지수 2,436,607 시장지수 14,629,507 사회공헌지수 238,2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30,41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746,534와 비교해보면 3.65% 상승했다.
2위, 한진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24 미디어지수 16,923 소통지수 23,548 커뮤니티지수 62,329 시장지수 8,589,560 사회공헌지수 43,2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54,58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016,314와 비교해보면 9.21% 상승했다.
3위, 제주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632,100 미디어지수 209,542 소통지수 366,193 커뮤니티지수 476,432 시장지수 1,586,987 사회공헌지수 149,9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1,16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371,503과 비교해보면 1.47% 상승했다.
4위, 아시아나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541,864 미디어지수 206,283 소통지수 316,739 커뮤니티지수 328,617 시장지수 1,450,530 사회공헌지수 104,4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8,53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995,378과 비교해보면 1.56% 하락했다.
5위, 진에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517,806 미디어지수 153,626 소통지수 286,298 커뮤니티지수 247,881 시장지수 1,198,781 사회공헌지수 80,0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4,48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38,274와 비교해보면 2.12%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766,988개와 비교하면 3.3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8% 상승, 브랜드이슈 0.47% 하락, 브랜드소통 2.82% 하락, 브랜드확산 14.85% 상승, 브랜드시장 2.61% 상승, 브랜드공헌 3.6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