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인터넷진흥원 2위 한국연구재단 3위 국립부산과학관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2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6월 12일부터 2024년 7월 12일까지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9,158,9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8,827,542개와 비교하면 1.1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인터넷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670,747 미디어지수 732,886 소통지수 829,294 커뮤니티지수 890,791 사회공헌지수 46,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0,56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317,204와 비교해보면 4.42% 하락했다.
2위, 한국연구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2,287 미디어지수 630,386 소통지수 655,076 커뮤니티지수 441,969 사회공헌지수 11,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1,55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785,701과 비교해보면 0.57% 상승했다.
3위, 국립부산과학관 브랜드는 참여지수 519,801 미디어지수 308,363 소통지수 334,712 커뮤니티지수 669,439 사회공헌지수 10,2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2,60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64,437과 비교해보면 10.70% 상승했다.
4위, 기초과학연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674 미디어지수 694,979 소통지수 355,571 커뮤니티지수 488,351 사회공헌지수 11,8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5,46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709,277과 비교해보면 0.95% 상승했다.
5위, 한국과학창의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58,179 미디어지수 608,354 소통지수 190,215 커뮤니티지수 484,259 사회공헌지수 37,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8,53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17,620과 비교해보면 3.7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인터넷진흥원 ( 대표 이상중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8,827,542개와 비교하면 1.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 상승, 브랜드이슈 3.90% 하락, 브랜드소통 5.68% 하락, 브랜드확산 12.51% 상승, 브랜드공헌 19.0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4년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24년 6월 12일부터 2024년 7월 12일까지의 29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