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치약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센소다인 치약 2위 암웨이 치약 3위 2080 치약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치약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6월 16일부터 2024년 7월 16일까지의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7,107,945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7,443,476개와 비교하면 4.51%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치약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치약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치약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센소다인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72,903 소통지수 232,675 커뮤니티지수 360,3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5,95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86,759와 비교해보면 2.35% 하락했다.
2위, 암웨이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14,561 소통지수 189,267 커뮤니티지수 252,8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71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51,607과 비교해보면 0.78% 상승했다.
3위, 2080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72,255 소통지수 224,558 커뮤니티지수 329,1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5,99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53,921과 비교해보면 13.01% 상승했다.
4위, 덴티스테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795 소통지수 173,598 커뮤니티지수 240,7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7,11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40,345와 비교해보면 5.19% 하락했다.
5위, 페리오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54,553 소통지수 104,270 커뮤니티지수 326,9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5,81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65,230과 비교해보면 4.4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치약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센소다인 치약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약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7,443,476개와 비교하면 4.5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3% 하락, 브랜드소통 12.96% 하락, 브랜드확산 1.7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