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기아자동차 2위 현대자동차 3위 KG모빌리티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8월 4일부터 2024년 9월 4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020,1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8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9,418,509개와 비교하면 4.23%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기아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819,882 미디어지수 848,639 소통지수 1,010,475 커뮤니티지수 1,206,638 사회공헌지수 246,1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31,79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239,157과 비교해보면 2.53% 하락했다.
2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0,651 미디어지수 894,052 소통지수 729,162 커뮤니티지수 838,139 사회공헌지수 250,2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2,24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067,554와 비교해보면 2.59% 하락했다.
3위, KG모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643 미디어지수 175,344 소통지수 135,679 커뮤니티지수 117,160 사회공헌지수 49,4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28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16,775와 비교해보면 6.41% 상승했다.
4위, 한국지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10 미디어지수 68,897 소통지수 29,129 커뮤니티지수 37,674 사회공헌지수 66,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74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84,875와 비교해보면 53.65% 하락했다.
5위, 르노코리아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57 미디어지수 9,619 소통지수 7,327 커뮤니티지수 9,027 사회공헌지수 4,2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05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147과 비교해보면 344.00%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기아자동차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9,418,509개와 비교하면 4.2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19% 상승, 브랜드이슈 13.97% 하락, 브랜드소통 8.05% 하락, 브랜드확산 0.17% 하락, 브랜드공헌 5.5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