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부산항만공사 2위 인천항만공사 3위 국립해양박물관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1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8월 5일부터 2024년 9월 5일까지의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0,160,9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9,471,965개와 비교하면 2.3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부산항만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5,179 미디어지수 1,392,129 소통지수 1,406,928 커뮤니티지수 493,800 사회공헌지수 178,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16,84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203,289와 비교해보면 11.79% 상승했다.
2위, 인천항만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1,625 미디어지수 1,107,893 소통지수 1,221,996 커뮤니티지수 394,204 사회공헌지수 132,6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98,32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424,364와 비교해보면 10.71% 상승했다.
3위, 국립해양박물관 브랜드는 참여지수 893,198 미디어지수 563,751 소통지수 720,417 커뮤니티지수 567,345 사회공헌지수 48,8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3,60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198,605와 비교해보면 12.66% 하락했다.
4위, 한국어촌어항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999,391 미디어지수 511,453 소통지수 345,896 커뮤니티지수 100,286 사회공헌지수 41,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8,87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76,319와 비교해보면 26.81% 상승했다.
5위, 해양환경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53,956 미디어지수 431,269 소통지수 555,621 커뮤니티지수 361,851 사회공헌지수 68,3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1,06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25,136과 비교해보면 23.83%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9월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부산항만공사 ( 대표 강준석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의 개발 및 관리·운영에 관한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부산항을 경쟁력 있는 해운물류의 중심기지로 육성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해양수산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9,471,965개와 비교하면 2.3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32% 상승, 브랜드이슈 2.59% 상승, 브랜드소통 2.07% 상승, 브랜드확산 24.30% 하락, 브랜드공헌 9.6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