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수력원자력 2위 한전KPS 3위 한국가스공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4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8월 9일부터 2024년 9월 9일까지의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81,354,3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91,877,355개와 비교하면 11.45%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수력원자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5,167 미디어지수 2,455,631 소통지수 2,730,503 커뮤니티지수 699,583 사회공헌지수 293,8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34,77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206,629와 비교해보면 17.07% 하락했다.
2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9,462 미디어지수 2,350,112 소통지수 1,324,066 커뮤니티지수 434,313 사회공헌지수 211,4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49,44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884,642와 비교해보면 3.85% 상승했다.
3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6,437 미디어지수 1,347,208 소통지수 1,971,194 커뮤니티지수 762,661 사회공헌지수 719,4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36,98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97,170과 비교해보면 18.25% 상승했다.
4위, 한국전력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3,112 미디어지수 1,532,597 소통지수 1,702,749 커뮤니티지수 830,335 사회공헌지수 225,8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4,59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869,394와 비교해보면 16.58% 하락했다.
5위, 한국에너지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949,385 미디어지수 1,631,301 소통지수 1,160,480 커뮤니티지수 474,865 사회공헌지수 263,9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79,96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132,609와 비교해보면 43.01%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9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수력원자력 ( 대표 황주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산업통상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산업통상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91,877,355개와 비교하면 11.4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1% 하락, 브랜드이슈 18.60% 하락, 브랜드소통 4.28% 상승, 브랜드확산 28.66% 하락, 브랜드공헌 10.7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