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공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도로공사 2위 한국철도공사 3위 한국전력공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브랜드는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 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4년 9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8월 30일부터 2024년 9월 3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58,730,806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300,483개와 비교하면 2.50%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2,370 미디어지수 1,248,866 소통지수 1,094,974 커뮤니티지수 2,880,960 사회공헌지수 17,5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74,73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483,982와 비교해보면 16.16% 하락했다.
2위, 한국철도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712,428 미디어지수 1,407,210 소통지수 1,423,838 커뮤니티지수 2,216,718 사회공헌지수 10,7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70,95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854,260과 비교해보면 102.19% 상승했다.
3위, 한국전력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2,649 미디어지수 1,154,160 소통지수 958,432 커뮤니티지수 1,685,909 사회공헌지수 11,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12,54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885,996과 비교해보면 32.63% 하락했다.
4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2,673 미디어지수 818,638 소통지수 1,596,726 커뮤니티지수 1,291,347 사회공헌지수 6,7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6,17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741,585와 비교해보면 17.69% 하락했다.
5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828,612 미디어지수 1,028,490 소통지수 896,845 커뮤니티지수 1,579,068 사회공헌지수 30,3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3,39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031,633과 비교해보면 8.2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9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도로공사 ( 대표 함진규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공기업 카테고리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8월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300,483개와 비교하면 2.5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8% 상승, 브랜드이슈 9.00% 하락, 브랜드소통 0.14% 상승, 브랜드확산 9.60% 상승, 브랜드공헌 19.4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