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한미반도체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9월 8일부터 2024년 10월 8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0,466,730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6,848,093개와 비교하면 16.91%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4,266 미디어지수 1,900,547 소통지수 1,715,044 커뮤니티지수 1,823,519 시장지수 38,218,1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151,49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4,867,197과 비교해보면 17.71% 하락했다.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2,152 미디어지수 2,473,849 소통지수 1,587,145 커뮤니티지수 1,584,414 시장지수 11,865,9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53,50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985,854와 비교해보면 11.59% 하락했다.
3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234 미디어지수 460,887 소통지수 296,130 커뮤니티지수 344,462 시장지수 949,6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36,39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70,242와 비교해보면 26.91% 하락했다.
4위, SK스퀘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32 미디어지수 34,241 소통지수 28,180 커뮤니티지수 329,440 시장지수 1,007,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7,57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54,466과 비교해보면 1.85% 하락했다.
5위, 리노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53,664 미디어지수 111,643 소통지수 134,241 커뮤니티지수 64,767 시장지수 267,4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1,73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63,779와 비교해보면 4.83%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6,848,093개와 비교하면 16.9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91% 하락, 브랜드이슈 17.45% 하락, 브랜드소통 14.64% 하락, 브랜드확산 13.83% 하락, 브랜드시장 16.8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