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국민연금공단 2위 국민건강보험공단 3위 대한적십자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3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11일부터 2024년 11월 11일까지의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0,336,4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1,329,327개와 비교하면 14.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연금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835,399 미디어지수 3,496,004 소통지수 3,172,575 커뮤니티지수 1,846,719 사회공헌지수 162,0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12,69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602,890과 비교해보면 16.46% 상승했다.
2위, 국민건강보험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507,462 미디어지수 2,078,760 소통지수 2,136,852 커뮤니티지수 1,250,454 사회공헌지수 329,8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03,34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332,516과 비교해보면 0.31% 하락했다.
3위, 대한적십자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8,573 미디어지수 2,139,123 소통지수 809,950 커뮤니티지수 393,115 사회공헌지수 982,9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03,69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723,175와 비교해보면 16.53% 상승했다.
4위, 국립암센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35,228 미디어지수 799,996 소통지수 892,090 커뮤니티지수 381,033 사회공헌지수 60,6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68,97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338,157과 비교해보면 15.90% 상승했다.
5위, 국립중앙의료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902,549 미디어지수 1,006,244 소통지수 1,091,382 커뮤니티지수 690,965 사회공헌지수 33,0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4,17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208,030과 비교해보면 16.09%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국민연금공단 ( 대표 김태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1,329,327개와 비교하면 14.6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4% 상승, 브랜드이슈 24.77% 상승, 브랜드소통 4.03% 상승, 브랜드확산 32.80% 상승, 브랜드공헌 26.0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