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성SDS 2위 포스코DX 3위 카페24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12일부터 2024년 11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252,5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986,871개와 비교하면 4.96%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190 미디어지수 277,118 소통지수 275,879 커뮤니티지수 299,269 시장지수 3,912,330 사회공헌지수 186,1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63,92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354,090과 비교해보면 5.42% 하락했다.
2위,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692,370 미디어지수 636,178 소통지수 510,467 커뮤니티지수 497,260 시장지수 1,366,122 사회공헌지수 108,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10,92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193,712와 비교해보면 9.13% 하락했다.
3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558,110 미디어지수 641,802 소통지수 724,082 커뮤니티지수 837,295 시장지수 209,123 사회공헌지수 174,4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4,82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705,644와 비교해보면 16.23% 상승했다.
4위,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895 미디어지수 161,222 소통지수 285,388 커뮤니티지수 263,155 시장지수 1,283,282 사회공헌지수 150,4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2,34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18,696과 비교해보면 10.93% 하락했다.
5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90 미디어지수 42,839 소통지수 42,031 커뮤니티지수 59,486 시장지수 1,123,546 사회공헌지수 1,0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5,92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20,879와 비교해보면 1.89%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986,871개와 비교하면 4.9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6% 하락, 브랜드이슈 4.02% 하락, 브랜드소통 0.43% 하락, 브랜드확산 5.07% 상승, 브랜드시장 7.39% 하락, 브랜드공헌 18.3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