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독립 보험대리점 (GA)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인카금융서비스 2위 굿리치 3위 프라임에셋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0월 13일부터 2024년 11월 13일까지 15개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6,553,1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보험대리점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지난 10월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5,174,603개와 비교하면 26.6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소비자평가도 추가했다.
보험대리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인카금융서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65,040 미디어지수 147,830 소통지수 201,202 커뮤니티지수 269,406 사회공헌지수 41,4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4,96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19,248과 비교해보면 20.18% 상승했다.
2위, 굿리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095 미디어지수 104,802 소통지수 153,420 커뮤니티지수 167,771 사회공헌지수 31,1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5,27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18,710과 비교해보면 41.47% 상승했다.
3위, 프라임에셋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128 미디어지수 101,012 소통지수 130,832 커뮤니티지수 153,258 사회공헌지수 22,6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4,92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62,951과 비교해보면 30.55% 상승했다.
4위, 에이플러스에셋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891 미디어지수 77,994 소통지수 106,466 커뮤니티지수 147,140 사회공헌지수 22,7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8,2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40,682와 비교해보면 19.90% 상승했다.
5위,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058 미디어지수 68,184 소통지수 219,078 커뮤니티지수 161,988 사회공헌지수 11,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4,75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5,941과 비교해보면 23.35%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험대리점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인카금융서비스 ( 대표 최병채, 천대권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험대리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5,174,603개와 비교하면 26.6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25% 상승, 브랜드이슈 13.16% 상승, 브랜드소통 11.90% 상승, 브랜드확산 79.41% 상승, 브랜드공헌 10.9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