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KT&G 2위 LG생활건강 3위 HK이노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3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27일부터 2024년 12월 27일까지의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139,6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514,957개와 비교하면 9.9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T&G 브랜드는 참여지수 572,252 미디어지수 1,233,618 소통지수 1,039,180 커뮤니티지수 767,243 시장지수 3,096,355 사회공헌지수 244,6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53,30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452,715와 비교해보면 7.76% 상승했다.
2위, LG생활건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426,460 미디어지수 1,037,750 소통지수 997,083 커뮤니티지수 646,313 시장지수 1,053,311 사회공헌지수 239,0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99,9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87,341과 비교해보면 5.08% 상승했다.
3위, HK이노엔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818 미디어지수 281,149 소통지수 406,813 커뮤니티지수 235,375 시장지수 211,827 사회공헌지수 83,0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5,00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71,520과 비교해보면 17.58% 하락했다.
4위, 대상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462 미디어지수 187,438 소통지수 384,915 커뮤니티지수 528,805 시장지수 84,380 사회공헌지수 33,5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5,58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63,472와 비교해보면 77.84% 상승했다.
5위, 메디포스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447 미디어지수 255,180 소통지수 404,613 커뮤니티지수 205,784 시장지수 67,070 사회공헌지수 88,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0,9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67,111과 비교해보면 34.52%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2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KT&G ( 대표 방경만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514,957개와 비교하면 9.9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8% 하락, 브랜드이슈 2.43% 상승, 브랜드소통 23.71% 상승, 브랜드확산 11.91% 상승, 브랜드시장 0.38% 상승, 브랜드공헌 49.6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