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리가켐바이오 2위 뷰노 3위 휴마시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30일부터 2024년 12월 30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771,45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923,343개와 비교하면 0.73%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리가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566,955 미디어지수 799,921 소통지수 485,041 커뮤니티지수 321,148 시장지수 295,1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8,21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32,708과 비교해보면 117.90% 상승했다.
2위, 뷰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946 미디어지수 314,531 소통지수 427,017 커뮤니티지수 197,730 시장지수 27,4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2,6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01,499와 비교해보면 42.56% 상승했다.
3위,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4,330 미디어지수 322,373 소통지수 440,730 커뮤니티지수 121,172 시장지수 17,6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6,26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93,047과 비교해보면 88.23% 상승했다.
4위, 클래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7,938 미디어지수 138,802 소통지수 360,788 커뮤니티지수 214,257 시장지수 216,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7,93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86,171과 비교해보면 15.03% 하락했다.
5위, 랩지노믹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142 미디어지수 173,801 소통지수 346,239 커뮤니티지수 61,947 시장지수 13,8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4,94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48,034와 비교해보면 8.78%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리가켐바이오 ( 대표 김용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923,343개와 비교하면 0.7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1% 상승, 브랜드이슈 6.12% 상승, 브랜드소통 1.10% 하락, 브랜드확산 10.37% 하락, 브랜드시장 12.2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