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공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전력공사 2위 한국도로공사 3위 한국가스공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브랜드는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4년 12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30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47,843,154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132,494개와 비교하면 8.41%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전력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976,596 미디어지수 1,403,473 소통지수 1,313,198 커뮤니티지수 1,807,187 사회공헌지수 11,9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12,3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162,717과 비교해보면 10.55% 하락했다.
2위,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932,169 미디어지수 1,192,003 소통지수 1,083,772 커뮤니티지수 1,914,173 사회공헌지수 18,6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40,76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886,413과 비교해보면 32.28% 상승했다.
3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748,188 미디어지수 983,890 소통지수 885,924 커뮤니티지수 1,640,106 사회공헌지수 31,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89,61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40,128과 비교해보면 28.43% 상승했다.
4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848,229 미디어지수 909,127 소통지수 922,500 커뮤니티지수 1,161,584 사회공헌지수 7,4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8,86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968,075와 비교해보면 22.53% 하락했다.
5위, 한국부동산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417,023 미디어지수 544,142 소통지수 455,160 커뮤니티지수 1,911,952 사회공헌지수 4,4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2,69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53,419와 비교해보면 9.15%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2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전력공사 ( 대표 김동철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공기업 카테고리 브랜드 빅데이터분석을 해보니 11월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132,494개와 비교하면 8.4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91% 상승, 브랜드이슈 2.20% 하락, 브랜드소통 13.69% 상승, 브랜드확산 11.64% 상승, 브랜드공헌 2.0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