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메가커피 3위 이디야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4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4년 12월 8일부터 2025년 1월 8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401,9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1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129,983개와 비교해보면 1.9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9,461 미디어지수 779,296 소통지수 1,081,413 커뮤니티지수 933,574 사회공헌지수 80,1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13,8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60,747과 비교해보면 6.23% 상승했다.
2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844,900 미디어지수 284,744 소통지수 336,236 커뮤니티지수 441,610 사회공헌지수 42,9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0,4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058,732와 비교해보면 5.26% 하락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311 미디어지수 249,970 소통지수 386,973 커뮤니티지수 339,658 사회공헌지수 11,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6,7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91,138과 비교해보면 1.31% 상승했다.
4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35,631 미디어지수 215,337 소통지수 167,539 커뮤니티지수 171,484 사회공헌지수 38,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8,52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75,835와 비교해보면 28.85% 상승했다.
5위, 컴포즈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353,970 미디어지수 108,134 소통지수 241,213 커뮤니티지수 228,238 사회공헌지수 13,3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4,91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87,984와 비교해보면 4.36%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129,983개와 비교하면 1.9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7% 상승, 브랜드이슈 12.43% 하락, 브랜드소통 16.35% 상승, 브랜드확산 2.71% 상승, 브랜드공헌 30.2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