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하나투어 2위 모두투어 3위 강원랜드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2월 14일부터 2025년 1월 14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026,4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699,305개와 비교하면 23.1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강원랜드, 더본코리아, 노랑풍선, 파라다이스, 참좋은여행, 아난티, 롯데관광개발, 신세계푸드, 모나용평, GKL, 시공테크, 디딤이앤에프, 서부T&D, 남화산업 순이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7,848 미디어지수 1,335,033 소통지수 1,029,973 커뮤니티지수 1,152,039 시장지수 308,206 사회공헌지수 813,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26,9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193,425와 비교해보면 29.53% 상승했다.
2위, 모두투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8,046 미디어지수 677,893 소통지수 527,346 커뮤니티지수 960,453 시장지수 133,367 사회공헌지수 383,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10,2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44,547과 비교해보면 40.30% 상승했다.
3위, 강원랜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072 미디어지수 330,472 소통지수 241,390 커뮤니티지수 357,453 시장지수 1,282,833 사회공헌지수 139,0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4,30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59,016과 비교해보면 22.48% 상승했다.
4위, 더본코리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614,073 미디어지수 490,574 소통지수 347,258 커뮤니티지수 311,468 시장지수 164,367 사회공헌지수 118,9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6,733으로 분석됐다.
5위, 노랑풍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785,860 미디어지수 229,934 소통지수 199,147 커뮤니티지수 123,285 시장지수 26,058 사회공헌지수 241,8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6,1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99,607과 비교해보면 10.75%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나투어 ( 대표 송미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699,305개와 비교하면 23.1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62% 상승, 브랜드이슈 93.98% 상승, 브랜드소통 3.18% 하락, 브랜드확산 0.17% 하락, 브랜드시장 5.62% 상승, 브랜드공헌 201.8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