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LX세미콘 2위 HB테크놀러지 3위 소룩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5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월 4일부터 2025년 2월 4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038,8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399,121개와 비교하면 9.45%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15위 순위는 LX세미콘, HB테크놀러지, 소룩스, 서울반도체, 덕산네오룩스, 미래나노텍, 이녹스첨단소재, 선익시스템, 파인텍, AP시스템, 토비스, 미래컴퍼니, 오성첨단소재, 우리바이오, 코이즈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X세미콘 브랜드는 참여지수 93,468 미디어지수 78,881 소통지수 94,455 커뮤니티지수 180,293 시장지수 222,241 사회공헌지수 35,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4,67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93,095와 비교해보면 11.15% 하락했다.
2위, HB테크놀러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972 미디어지수 146,871 소통지수 182,749 커뮤니티지수 106,974 시장지수 52,751 사회공헌지수 31,7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9,05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60,679와 비교해보면 22.90% 상승했다.
3위, 소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930 미디어지수 128,905 소통지수 134,931 커뮤니티지수 99,268 시장지수 82,436 사회공헌지수 64,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4,7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52,775와 비교해보면 4.90% 상승했다.
4위, 서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259 미디어지수 103,581 소통지수 131,514 커뮤니티지수 147,004 시장지수 100,413 사회공헌지수 34,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9,0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10,411과 비교해보면 3.06% 상승했다.
5위, 덕산네오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3,084 미디어지수 68,899 소통지수 124,522 커뮤니티지수 150,521 시장지수 186,030 사회공헌지수 23,3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6,44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92,484와 비교해보면 5.7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X세미콘 ( 대표 이윤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399,121개와 비교하면 9.4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74% 하락, 브랜드이슈 13.32% 하락, 브랜드소통 2.44% 하락, 브랜드확산 20.01% 하락, 브랜드시장 8.71% 상승, 브랜드공헌 18.3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