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news/photo/202502/484203_294734_2451.jpg)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KB국민카드 2위 삼성카드 3위 하나카드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1월 6일부터 2025년 2월 6일까지의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7,713,8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CEO 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8,295,465개와 비교하면 3.18% 감소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2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는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국민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892,785 미디어지수 738,980 소통지수 430,064 커뮤니티지수 227,540 사회공헌지수 274,568 CEO지수 60,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4,40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70,499와 비교해보면 8.57% 하락했다.
2위, 삼성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568,865 미디어지수 579,065 소통지수 585,822 커뮤니티지수 577,828 사회공헌지수 158,355 CEO지수 49,1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9,0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19,335와 비교해보면 10.65% 하락했다.
3위, 하나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503,890 미디어지수 657,834 소통지수 245,922 커뮤니티지수 625,392 사회공헌지수 435,622 CEO지수 42,8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1,51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27,518과 비교해보면 12.75% 상승했다.
4위, 신한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862,252 미디어지수 481,594 소통지수 358,399 커뮤니티지수 353,653 사회공헌지수 135,580 CEO지수 29,8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1,3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54,280과 비교해보면 8.13% 상승했다.
5위, 롯데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575,538 미디어지수 557,155 소통지수 350,927 커뮤니티지수 464,276 사회공헌지수 132,794 CEO지수 78,5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9,2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10,966과 비교해보면 2.34%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B국민카드 ( 대표 이창권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8,295,465개와 비교하면 3.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40% 하락, 브랜드이슈 2.97% 하락, 브랜드소통 8.61% 상승, 브랜드확산 17.61% 하락, 브랜드공헌 28.09% 상승, CEO평가 2.3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