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올리브영 2위 미샤 3위 이니스프리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5년 1월 6일부터 2025년 2월 6일까지의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6,186,9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와 행동 분석을 분석했다. 지난 1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929,138개와 비교해보면 8.4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브랜드 사회공헌가치로 측정된다.
2025년 2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올리브영, 미샤,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 토니모리, 비욘드, 스킨푸드, 네이처리퍼블릭, 아리따움, 홀리카홀리카, 더샘, 에뛰드하우스, 잇츠스킨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올리브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3,520 미디어지수 1,099,072 소통지수 1,520,440 커뮤니티지수 168,174 사회공헌지수 13,0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4,28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244,086과 비교해보면 10.87% 하락했다.
2위, 미샤 브랜드는 참여지수 99,710 미디어지수 94,109 소통지수 887,904 커뮤니티지수 1,052,010 사회공헌지수 6,3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0,11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07,740과 비교해보면 18.39% 상승했다.
3위, 이니스프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950 미디어지수 121,391 소통지수 574,445 커뮤니티지수 843,202 사회공헌지수 3,0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6,06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70,696과 비교해보면 9.89% 상승했다.
4위, 더페이스샵 브랜드는 참여지수 78,559 미디어지수 70,951 소통지수 493,844 커뮤니티지수 921,606 사회공헌지수 4,4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9,3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13,605와 비교해보면 40.93% 상승했다.
5위, 토니모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87,490 미디어지수 88,806 소통지수 314,520 커뮤니티지수 648,119 사회공헌지수 5,3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4,2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46,778과 비교해보면 9.31%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올리브영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929,138개와 비교하면 8.4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35% 상승, 브랜드이슈 17.87% 상승, 브랜드소통 8.14% 상승, 브랜드확산 1.13% 상승, 브랜드공헌 16.2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