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news/photo/202502/484783_295280_1627.jpg)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대동 2위 대동기어 3위 롯데정밀화학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농업 관련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월 11일부터 2025년 2월 11일까지의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30,3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853,195개와 비교하면 33.01% 감소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는 종묘, 비료, 농약 등의 친환경 방제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국제 곡물 가격이 일반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동, 대동기어, 롯데정밀화학, TYM, 효성오앤비, 남해화학, 조비, KG케미칼, 포메탈, 경농, 우림피티에스, 농우바이오, 대동금속, 아시아종묘, 누보 등 순이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536 미디어지수 308,136 소통지수 286,423 커뮤니티지수 228,313 시장지수 42,470 사회공헌지수 112,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9,72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03,787과 비교해보면 37.27% 하락했다.
2위, 대동기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068 미디어지수 157,207 소통지수 146,269 커뮤니티지수 139,956 시장지수 19,200 사회공헌지수 40,9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0,69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52,844와 비교해보면 36.09% 하락했다.
3위, 롯데정밀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88,136 미디어지수 77,930 소통지수 76,363 커뮤니티지수 128,593 시장지수 143,743 사회공헌지수 44,8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9,64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09,722와 비교해보면 38.48% 하락했다.
4위, TYM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499 미디어지수 100,079 소통지수 94,293 커뮤니티지수 87,570 시장지수 31,190 사회공헌지수 59,8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4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66,141과 비교해보면 53.90% 하락했다.
5위, 효성오앤비 브랜드는 참여지수 98,050 미디어지수 89,118 소통지수 86,896 커뮤니티지수 71,614 시장지수 8,617 사회공헌지수 51,9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2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4,279와 비교해보면 5.7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동 ( 대표 김준식, 원유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853,195개와 비교하면 33.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83% 하락, 브랜드이슈 30.98% 하락, 브랜드소통 34.38% 하락, 브랜드확산 33.45% 하락, 브랜드시장 3.11% 상승, 브랜드공헌 32.4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