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news/photo/202502/484817_295312_1525.jpg)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국민연금공단 2위 국민건강보험공단 3위 대한적십자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3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월 11일부터 2025년 2월 11일까지의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0,012,8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7,903,105개와 비교하면 22.96%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2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5위까지 순위는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적십자사, 국립중앙의료원, 국립암센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육진흥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아동권리보장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순이었다.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연금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6,462 미디어지수 2,736,865 소통지수 3,406,569 커뮤니티지수 2,204,431 사회공헌지수 248,7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43,0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824,021과 비교해보면 6.37% 하락했다.
2위, 국민건강보험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5,057,034 미디어지수 2,873,015 소통지수 2,134,512 커뮤니티지수 1,456,150 사회공헌지수 296,0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16,78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065,274와 비교해보면 15.99% 하락했다.
3위, 대한적십자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6,713 미디어지수 1,547,701 소통지수 1,008,347 커뮤니티지수 375,115 사회공헌지수 1,039,4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47,2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038,715와 비교해보면 12.66% 하락했다.
4위, 국립중앙의료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7,954 미디어지수 1,066,136 소통지수 1,139,710 커뮤니티지수 510,984 사회공헌지수 36,2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1,0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633,035와 비교해보면 6.00% 상승했다.
5위, 국립암센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4,888 미디어지수 1,090,599 소통지수 889,393 커뮤니티지수 298,553 사회공헌지수 59,5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2,95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010,917과 비교해보면 4.19%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2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국민연금공단 ( 이사장 김태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7,903,105개와 비교하면 22.9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63% 하락, 브랜드이슈 35.36% 하락, 브랜드소통 20.27% 하락, 브랜드확산 41.21% 하락, 브랜드공헌 9.3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