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국순당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12월 20일부터 2023년 1월 20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35,774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086,907개와 비교하면 11.31% 줄어들었다.
2023년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국순당, 제주맥주, 무학, 보해양조, 흥국에프엔비,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736 미디어지수 386,253 소통지수 1,479,095 커뮤니티지수 1,074,455 시장지수 4,668,630 사회공헌지수 136,5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99,72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316,975와 비교해보면 3.81% 하락했다.
2위, 롯데칠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699 미디어지수 255,086 소통지수 1,021,880 커뮤니티지수 1,162,079 시장지수 3,873,640 사회공헌지수 151,5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3,92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503,410과 비교해보면 22.57% 하락했다.
3위, 국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76,304 미디어지수 83,286 소통지수 590,525 커뮤니티지수 386,706 시장지수 313,618 사회공헌지수 29,7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0,21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73,893과 비교해보면 7.74% 상승했다.
4위, 제주맥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425 미디어지수 98,431 소통지수 435,703 커뮤니티지수 552,123 시장지수 198,811 사회공헌지수 56,8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3,33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64,899와 비교해보면 26.54% 하락했다.
5위, 무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60,182 미디어지수 102,394 소통지수 291,140 커뮤니티지수 320,606 시장지수 356,893 사회공헌지수 28,2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9,46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27,957과 비교해보면 2.7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086,907개와 비교하면 11.3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25% 하락, 브랜드이슈 23.48% 하락, 브랜드소통 3.14% 하락, 브랜드확산 24.32% 하락, 브랜드시장 0.81% 하락, 브랜드공헌 47.7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