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제일기획 2위 이노션 3위 SM C&C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광고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4월 17일부터 2023년 5월 17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24,0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90,621개와 비교하면 10.1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일기획, 이노션, SM C&C, 인크로스, 오리콤, 엔피, 나스미디어, 모비데이즈, 엔비티, 지투알, 이엠넷, 플레이디, 와이즈버즈 순이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브랜드는 참여지수 72,815 소통지수 156,011 커뮤니티지수 470,235 사회공헌지수 31,431 시장지수 791,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1,69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50,145와 비교해보면 1.84% 하락했다.
2위, 이노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51 소통지수 52,615 커뮤니티지수 78,029 사회공헌지수 12,695 시장지수 292,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0,87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64,023과 비교해보면 30.59% 하락했다.
3위, SM C&C 브랜드는 참여지수 87,171 소통지수 160,207 커뮤니티지수 78,796 사회공헌지수 24,149 시장지수 103,0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3,34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04,105와 비교해보면 24.96% 하락했다.
4위, 인크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2,829 소통지수 129,207 커뮤니티지수 192,578 사회공헌지수 15,148 시장지수 66,0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5,85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3,051과 비교해보면 10.62% 상승했다.
5위, 오리콤 브랜드는 참여지수 64,688 소통지수 106,283 커뮤니티지수 47,851 사회공헌지수 5,518 시장지수 72,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45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5,301과 비교해보면 37.69%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5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일기획 ( 대표 김종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브랜드는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90,621개와 비교하면 10.1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10% 하락, 브랜드소통 10.63% 하락, 브랜드확산 14.94% 하락, 브랜드공헌 3.06% 하락, 브랜드시장 2.0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